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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 시각장애인 게임 접근성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 발간
작성자 이승희
2024.03.18 09:09
조회  39

입력 : 2024-03-18 09:09:46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시각장애인 게임 접근성 개선방안 연구'를 발간했다.

2023년 발간된 '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방안 기초 연구'의 후속 연구로 진행된 이번 보고서는 색각이상을 포함한 시각장애인의 게임 접근성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었으며, 연구의 주체인 시각장애인이 해당 내용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내용을 정리하여 점자로 제작했다.

이번 연구는 시각장애인 6명을 대상으로 하는 관찰조사, 96개(12개 게임 장르) 시각 접근성 개선 사례조사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접근성 개선방안의 우선순위분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관찰연구 결과, 스토리 파악과 게임 진행에 일부 어려움을 느꼈음에도 불구하고 향후 구매 의욕을 보이는 등 게임에 상당한 흥미가 있음이 밝혀졌으며, 시각장애인의 게임 접근성에 있어 상황 설명과 같은 일부 기능에 대한 불편이 있어 '로딩 피드백', '길 찾기 기능', '타이머 피드백' 등을 활용한 기능 보완이 필요하다.

'로스트아크'(PC), '검은사막'(PC) 등 게임 기업이나 인기 게임을 중심으로 색약 모드 지원, 저시력자를 위한 이미지 대체 텍스트 제공과 같은 게임 접근성 향상 노력이 확산되고 있으며, '플로리스 다크니스'의 사례처럼 시각장애인과 일반인 모두가 같은 플레이 경험을 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는 성과도 꾸준히 이어지는 추세다.

향후 게임 접근성 개선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자체 음성출력(37.3점), 자체 기타(진동 및 콘트롤러 등)(13.4점), 외부 스크린리더(10.8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현재 불편을 해소하는 방법으로는 외부 스크린리더(22.2점), 자체 음성출력(15.7점), 외부 화면확대(9.95점) 순으로 나타났다.

'장애인 게임 접근성 개선방안 연구'에는 시각장애인의 접근성 사례, 관찰조사, 설문조사, 우선순위조사, 해외사례조사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들이 담겨있으며, 누구나 콘진원 누리집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동시에 발간된 점자 요약본은 문체부 산하 국립장애인도서관에 제공하여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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