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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자료 (나무위키)
작성자
gamess
2023.11.15 13:54
조회  492

1. 개요[편집]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19번째 작품. 디렉터는 후지바야시 히데마로, 프로듀서는 아오누마 에이지가 맡았다.

2. 트레일러[편집]

3. 발매 전 정보[편집]

상세 내용 아이콘  자세한 내용은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발매 전 정보 문서
 참고하십시오.
2013년 1월 23일에 진행된 닌텐도 다이렉트에서 처음 언급된 이래로 구체적인 내용이 공개되기 전까지 '젤다 Wii U'로 불렸다.
  • 메이킹 영상 (일본어): #1 #2 #3 #4
「ゼルダの当たり前を見直す」
「젤다의 당연함을 되돌아보다」
이번 작품을 제작할 때 제작진이 사용한 캐치프레이즈이다.

3.1. 기종 별 차이점[편집]

Wii U 버전과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차별을 최소화했지만 기기 스펙상 약간의 차이가 있다. 기본적으로 사용한 텍스처나 그래픽 세팅 등은 동일하지만 아래와 같은 차이점이 있다.
  • 해상도는 Wii U 버전은 720p, Nintendo Switch 버전은 720p(휴대 모드)와 900p(TV 모드)이다.
  • 양 기종 모두 프레임 저하를 막기 위해 출력 해상도가 아닌 내부 렌더링 해상도를 순간적으로 떨어트리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나, Wii U 버전의 내부 렌더링 해상도 드랍은 심각한 편으로[4] 720p를 유지하는 순간이 거의 없다. 스위치 버전은 휴대시에도 쨍한 반면, Wii U 버전은 시종일관 흐릿하다.
  • 기본적으로 텍스처는 동일하지만 카메라를 중심으로 심레스가 아닌 범위는 스위치 버전이 더 넓다.[5]
  • 카메라 거리에 따라 모델 디테일을 달리 쓰는 LOD 옵션이 스위치 쪽이 더 적극적으로 세팅되어 있다. 그래서인지 링크가 빠르게 달리거나 패러글라이딩할 때 Wii U에 비해 Nintendo Switch 쪽이 배경의 팝핑 현상이 더 명확하게 체감된다.
  • Nintendo Switch 버전이 좀 더 고음질 음원을 쓴다고 하나 실제 체감될 정도로 음질 차이가 느껴지지는 않는다고 한다.
  • 프레임 드랍은 양 기종 전부 비슷한 빈도로 발생했었으나 Nintendo Switch 버전은 1.1.1 버전의 패치로 몇몇 상황을 빼고 프레임 드랍이 많이 개선됐으므로 Wii U 버전보다는 프레임 드랍이 덜하다.
  • Nintendo Switch 버전은 Wii U 와 달리 풀 레인지 RGB가 선택 가능하니 꼭 설정을 확인하도록 하자.[6] 참고

참고로 Nintendo Switch 버전의 경우 해상도를 제외하고는 그래픽 측면에 있어서 휴대 모드와 TV 모드 간의 차이가 없다고 한다. 오히려 TV 모드보다 720p로 작동하는 휴대 모드에서 프레임 유지가 더 잘된다.[7] 물론 야숨을 휴대 모드로 플레이하면 좁은 화면으로 인해 눈도 아프고 몰입도 안되므로 웬만하면 tv모드로 플레이하자.

4. 스토리[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100년 전, 재앙 가논이 부활하여 하이랄 성을 덮쳤다. 각 종족을 대표하는 영걸들과 공주인 젤다, 용사인 링크가 가논을 저지하려 했으나 강력한 가논의 힘 앞에 링크를 제외한 모든 영걸이 전사하고 링크마저 큰 부상을 입고만다. 그 후 공주는 자신의 힘으로 가논을 하이랄성에 봉인한다. 그렇게 100년이 지난 어느 날, 링크는 기억을 잃은 채로 의문의 장소에서 눈을 떴다.

4.1. 과거 시점의 이야기[편집]

  • 게임을 진행하면서 기억 찾기 미션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이므로, 링크에 몰입하여 좀 더 재밌는 모험을 즐기고 싶은 사람은 먼저 게임 속에서 기억을 모두 찾은 다음에 읽어보기를 바란다.

하이랄에는 하나의 이야기가 전설처럼 내려온다. 그 내용인 즉슨, 언젠가 재앙 가논이 부활할 것이며, 그에 대항하기 위한 힘[8][9]이 대지 아래에 잠들어 있다는 것이었다. 예언에는 성스러운 힘을 지닌 공주와 어둠을 몰아내는 검을 지닌 선택받은 기사가 가디언의 힘을 이용하면 가논을 물리칠 수 있다고 되어 있었다.

하이랄 왕국은 이러한 이야기를 가벼이 여기지 않고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여 하이랄 전역을 샅샅이 뒤져 아주 오래전 선조들이 남긴 고대의 유물을 발굴하기에 이른다. 신수와 가디언이 발굴되자, 그 즉시 하이랄 왕국은 각 종족으로 부터 특별한 힘을 가진 자 4명을 발탁해 각각의 신수를 조종하라는 임무를 내린다. 이들은 영걸이라고 불렸으며, 젤다 공주와 그녀가 지명한 기사, 그리고 영걸들에게는 가논을 봉인해야 하는 책무가 주어진다.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서 하이랄 왕국의 고대 연구자들은 가디언을 활성화하고 조종하는 법을 알아내는데 성공한다. 링크는 진작부터 마스터 소드의 기사가 되어 있었고, 영걸들은 신수 조작을 연습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문제가 하나 있었으니, 젤다는 갖은 방법을 전부 시도해보았음에도 불구하고 봉인의 힘을 개방하지 못했다. 젤다는 자신이 힘을 개방하지 못해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는 미안한 생각에 신수의 비밀을 알아내려 왕가로부터 내려오는 시커 스톤을 가지고 하이랄 곳곳을 탐색하지만 역부족이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젤다는 17번째 생일을 맞이한다. 젤다는 17세가 넘는 현인만 발을 들일 수 있다는 규율 때문에 그동안 갈 수 없었던 지혜의 샘에 가기로 한다. 젤다는 지혜의 샘에서 여신을 향해 기도를 올리지만, 용기의 샘, 힘의 샘 에서 기도를 올렸던 것과 마찬가지로 힘은 개방되지 않는다.

아무런 소득도 얻지 못한 채 하이랄 성으로 돌아가려는 찰나에 재앙 가논이 오랜 침묵을 깨고 부활한다. 영걸은 가논에 대항하기 위해 각자의 신수에 자리를 잡고 대기한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난다. 재앙 가논이 가디언을 오염시켜 통제권을 앗아간 것이다. 각 신수 내부에는 가논의 분신이 나타나 영걸들의 특수한 능력을 빼앗고 신수를 강탈한다. 영걸들은 아직 신수를 제어하는 법을 온전히 익히지 못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빼앗은 가디언들과 신수들로 가논은 하이랄을 파괴하기 시작했다.

한편 가논으로부터 하이랄을 구할 뾰족한 수가 없던 링크는 젤다를 데리고 도망친다. 링크는 젤다를 보호하기 위해 끝까지 앞장서지만 이 과정에서 큰 부상을 입는다. 부상을 당한 링크 앞에 오염된 가디언이 나타난다. 링크는 젤다의 만류에도 젤다를 지키기 위해 마지막 사력을 다해 가디언에 맞선다. 가디언이 링크를 공격하려는 순간 젤다가 링크 앞을 막아서고 이때 젤다의 봉인의 힘이 각성한다.

정체불명의 힘으로 가디언의 악한 마음을 걷어낸 젤다는 자신이 알지 못했던 힘의 정체에 놀란다. 젤다는 놀란 마음을 뒤로 하고 쓰러진 링크를 보살피지만, 결국 링크는 빈사상태에 빠진다. 그런데 이때 마스터 소드에 깃든 정령이 응답한다. 마스터 소드의 정령은 젤다에게 아직 희망의 끈을 놓지 말라고 속삭이고 젤다는 링크를 회생의 사당에 보낸다.

그 후 젤다는 데크나무에게 가서 링크가 깨어날 때까지 마스터 소드를 지켜줄 것을 당부하고, 마스터 소드에게는 링크를 위해 기다려 줄 것을 부탁한다. 젤다는 데크나무 앞에 위치한 성좌에 마스터 소드를 깊숙이 꽂아놓고 자신은 재앙 가논의 부활을 잠시나마 저지하기 위해 재앙 가논이 있는 하이랄 성에 스스로 봉인된다.

회생의 사당에서 상처를 치유한 링크는 누군가의 목소리에[10] 100년이라는 오랜 잠에서 깨어난다. 하지만 너무도 오랜기간동안 잠들어있던 나머지 링크는 기억을 잃은 상태였다. 과거에 대한 기억이 없는 링크는 자신이 잠들었던 기이한 방에서 나오고, 한때 하이랄 왕국이었던 거대한 초원을 발견한다. 링크는 지나가는 탐험가 노인을 만나 100년 전, 재앙 가논이라는 거대한 악이 나타나 하이랄을 폐허로 만들었으며, 그를 죽일 수 없었기에 대신 하이랄 성에 봉인시켜 버렸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오랜 세월이 흐르면서 하이랄은 옛 흔적만 남게 되었다. 그러나 봉인된 상태에서도 가논은 점점 힘을 기르고 있으며, 곧 그의 힘은 봉인을 파괴할 것이었다.

링크는 가논이 봉인을 깨고 나오기 전 그를 물리쳐야 한다.

4.2. 현 시점의 이야기와 그 결말[편집]

링크는 시작의 대지에서 로암 왕에게 패러글라이더의 일종인 '패러세일' 을 물려받은 후, 노인의 말에 따라 카카리코 마을로 향한다. 그리고 그곳에서 100년 전의 이야기를 임파에게 전해 듣는다. 임파의 말에 따라 4개의 신수를 정화하러 떠난 링크는 길을 따라 이동하며 시커 스톤에 남겨진 열두 곳의 추억의 장소를 들르며 자신의 기억을 되찾는다.[11]

그 와중에도 가논을 추종하는 집단인 이가단을 소탕한 링크는 겔드 사막에서 낙타 형상의 신수 바 나보리스, 리토 마을에서 새 형상의 신수 바 메도, 조라 마을에서 코끼리 형상의 신수 바 루타, 데스마운틴에서 도마뱀 형상의 신수 바 루다니아까지 모두 정화한다. 이 신수들을 해방하는 과정에서 죽은 영걸들의 혼을 억누르고 있던 커스 가논들까지 모두 무찔렀으며, 이를 통해 갇혀 있던 영걸들의 혼을 해방한다. 그리고 여러 시련을 거친 끝에 도사들에게 인정받아 더욱 강력해진 마스터 소드를 되찾고 자신만의 신수, 마스터바이크 제로[12]와 특별한 선물인 시리즈 전통의 녹색 옷을 얻는다.

4개의 신수와 영걸들을 해방하고 한층 더 강력해진 마스터 소드와 자신의 신수를 손에 얻은 링크는 하이랄 성으로 떠나 그 앞길을 막는 수많은 몬스터와 가디언들의 방해를 뚫고 본관에서 가논과의 전투를 시작한다. 이때 하이랄 성을 겨냥하던 4개의 신수가 일제히 공격을 퍼붓고, 가논은 힘을 크게 잃은 상태로[13]링크와 싸운다. 퇴마의 검 마스터 소드 앞에서 힘이 떨어진 가논은 무력했고[14], 이에 마지막 발악으로 마수 가논의 모습으로 변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링크는 말에 올라타 젤다가 건네준 '빛의 활'로 가논을 맹공했고, 쇠약해진 가논의 속박에서 벗어난 젤다가 트라이포스의 힘으로 가논을 소멸시킨다. 이후 하이랄 성의 폐허에서 가논의 기운이 사라지고, 링크와 돌아온 젤다는 조용히 하이랄 재건을 위해 힘을 모은다. 하지만 힘을 모으기도 잠시…하이랄 전역에서 천재지변이 일어나기 시작하는데…

4.3. 타임라인[편집]

최근 출간한 젤다의 전설 백과사전에서 시리즈의 각 게임이 어느 시간대에 놓여있고 이야기가 어떻게 관련되는지 밝혔지만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는 그러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가 제공한 단편적인 화상에서 이야기를 상상하며 즐긴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우리가 시간대를 정한다면, 최종적으로 이야기가 정해지고 상상할 여지가 없어지고, 재미 없어질 겁니다.

설정집에서 아오누마 에이지의 언급을 보면 지금까지 젤다의 전설을 플레이한 플레이어들이 각자 자신만의 플레이 방식을 추구한 것처럼 스토리 역시 플레이어들이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여 추측하기를 원했다고 하며, 이를 위해 게임이 끝난 후에도 시열대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다고 한다.[15]

위의 젤다 포럼에서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의 타임라인 표기가 저렇게 되어 있는 건 이러한 아오누마의 생각이 반영된 것일 가능성이 크다. 연결이 안된다고 딱 잘라 놓았다기보단 플레이어가 상상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 놓기 위해 저렇게 표기했다고 볼 수 있다. 게임 내에서도 전작들에 비하면 이전작과 관련된 요소가 제법 여럿 있는 편으로 상상력을 자극할 만한 요소가 많다. 즉 어떻게 생각하든 각 플레이어의 자유며, 아오누마 에이지가 의도한 바 역시 플레이어의 상상에 맡기는 것이라는 것이다. 그의 인터뷰를 보면 아오누마도 팬들이 시열대에 관해 온갖 추측을 하는 걸 즐기는 듯하다.

4.3.1. 추측[편집]

그건... 각자 상상에 맡기면 안 될까요?

후지바야시 히데마로 디렉터
하이랄의 역사는 시간과 함께 변화합니다. 사실 지금도 한 번 결정된 역사가 미묘하게 변한 적이 몇 번 있습니다. 역사 교과서도 세세한 부분이 점점 변하고 있고 그래서 이번에는 새로운 고문서를 발견한 상황으로 해보았습니다.

아오누마 에이지 프로듀서
여지껏 발매한 젤다 시리즈 중에서 가장 마지막에 해당하는것은 확실하지만 시간의 오카리나 용사 패배, 승리 7년 후, 승리 7년 전 루트 중에서 어느 루트에 해당하는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이는 앞에서 말했듯 플레이어들 에게 상상의 여지를 남기기 위함이라고 밝혔는데, 이로 미루어 보면 이미 루트는 정해놨지만 플레이어들 에게 상상하는 재미를 주기 위해서 일부러 감추는 것으로 보인다.

시간대는 일단 어느 쪽 타임라인이든 그 타임라인의 최근 작품들로부터 1만 1백 년+α후로 추정 가능하다. 가디언이나 신수는 1만년 전부터 용사와 공주를 서포트했다는데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에 이전에 만들어진 젤다 시리즈에서 가디언은 커녕 시커족(및 가디언들의) 특유의 디자인 양식은 코빼기도 보이지 않기 때문.

또한 작중에 등장한 신수들의 이름은 시간의 오카리나와 바람의 지휘봉에 등장한 현자들의 이름에서 따왔다고 하는 설정인데, 작중 신수들은 일단 1만 년 전 제작되었다고 하기에 1만 년은 기본적으로 먹고 들어가고, 시간의 오카리나로부터 두 타임라인의 최근 작품들까지의 시간이 추가되며, 거기서 또 링크가 잠든 100년이 추가되기 때문이다. 결정적인 증거로 조라족의 기념비에서 루토 공주의 시대(시간의 오카리나)는 신수가 제작되기 훨씬 오래 전이라고 묘사되어 있다.
4.3.1.1. 용사의 승리(7년 후) 루트 추측[편집]
발매 이전에는 애니메이션 풍의 그래픽과 보코블린, 코로그, 리토 등 바람의 지휘봉에서 등장한 캐릭터들의 등장으로 인해 용사의 승리 7년 후 루트가 아닌가 하는 추측이 있었다.[16] 하지만 다른 인터뷰에서는 바람의 지휘봉과 관련이 있냐는 질문에서 용사의 승리 루트와 아무 관련이 없음이 확인되었고, 게임 인포머 인터뷰에서도 시간대가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 뒤라는 언급이 있었다. 그러나 작중 조라족의 기념비와 미파의 일기를 통해 루토 공주가 현자로 각성한 세계라는 게 명시되며[17] 바 루타와 바 나보리스의 이름은 루토와 나볼에게서 따온 이름이라고 나오고 작품 외적으로도 모든 신수들의 이름은 과거 젤다 시리즈에 등장한 현자들에게서 따온 것을 알 수 있어 루토 외의 다른 인물들은 물론이거니와 바람의 지휘봉의 등장인물인 메들리까지도 현자로 각성한 세계관이라는 게 암시된다. 그러다가 후속 외전작 대재앙의 시대[18]에서 보다 상세한 언급이 나와 적어도 야숨 세계관에서도 시간의 오카리나의 등장인물들과 바람의 지휘봉의 등장인물인 메들리가 현자로 각성했다는 건 확정되었다. 허나 7년 후 루트를 타는 게임에선 바람의 지휘봉에서 가논이 사망했고 이후로는 다른 악역만 등장했으며 가논이 죽을 때 저주를 퍼붓거나 하지도 않았으니 가능성이 낮다.
4.3.1.2. 용사의 승리(7년 전) 루트 추측[편집]
일부 팬들 사이에서는 용사의 승리 7년 전 루트에 포함된 황혼의 공주 이후의 이야기라는 설이 제시되고 있으며 기억 중에 젤다 공주가 링크와 함께 전설의 의식을 흉내내는데 이때 스카이워드 소드시간의 오카리나황혼의 공주가 알게 모르게 언급된다.[19] 7년 전 세계엔 현자가 존재하지 않았다고 하지만 빛의 현자 라울을 제외한 다른 현자의 자리가 공백이었을 뿐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다. 다만 위에서 서술했듯 루토와 나볼이 언급된다는 점은 무시할 수 없다. 후속작 예고편에서 가논돌프가 등장하는데, 황혼의 공주에서 등장한 가논돌프와 복식이 유사한지는 둘째 치고, 가논돌프의 시체가 마지막으로 확인된 작품은 7년 전 루트의 후속인 황혼의 공주 뿐이다. 다른 루트에선 둘 다 가루가 되어버렸다[20] 물론 황혼의 공주 이후 스토리인 4개의 검 +에서 부활했다가 다시 4개의 검에 봉인당했다지만, 4개의 검 +는 워낙 시열대 논란도 많고 다시 환생한 가논이 트라이포스도 아닌 일개 트라이던트(삼지창)를 얻어 돼지 모습으로 변하는 등, 생각할수록 피곤한 작품이다.
4.3.1.3. 용사의 패배 루트 추측[편집]
우선, 2016년 10월 26일 일본 닌텐도 홈페이지에서 공개된 토픽 기사에 참고가 될 만한 정보가 있다. 글 첫부분에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는 젤다의 전설 1편과 서로 같은 하이랄이 무대라는 언급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을 토대로 본작은 용사의 패배 라인에 속한다고 추측할 수 있다. 공식 정보이긴 하지만 가치가 있는 정보인지는 현재로선 알 수 없다.

아오누마 PD는 발매 전까지 시열대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피하고 있는데, 세 번째 트레일러에 나오는 "하이랄의 역사는 옛날부터 수 차례 가논이라는 재앙에 휘말려왔던 역사"라는 말에 주목하라는 힌트 하나를 주었다.[21] 이상을 종합하면 본작은 용사의 패배 타임라인 최후반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다.

후반부에 하이랄 성 안, 도서관에 가면 숨겨진 비밀의 방을 찾을 수 있는데 그곳에서 읽을 수 있는 '하이랄 왕의 수기'를 보면 100년 전에 관한 일이 쓰여 있다.
"오늘 딸이 태어나 왕가의 전통에 따라 젤다라 이름지었다"
이 문장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가 '왕가의 전통으로 딸에게 젤다라는 이름을 짓는 시대'라는 것이다. 이 전통이 언급되는 루트는 '초대 젤다 공주의 비극'을 다루는 젤다의 전설과 링크의 모험이 속한 시간의 용사의 패배 루트뿐인데, 이 두 작품 이후부터는 하이랄 히스토리아에서 언급되었듯이 '공주 이름은 반드시 젤다로 한다'라고 정했다. 따라서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는 초대 젤다의 비극 이후의 시간대로 추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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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의 외모와 녹색 의상의 디자인을 근거로 본작의 시열대가 용사의 패배 루트라고 추측하는 팬들도 있다. 근거로는 2D 시리즈 대부분이 속한 용사의 패배 루트의 링크들은 모두 어깨까지 오는 긴 구레나룻을 지니고 있으며, 녹색 의상의 디자인도 3D 게임 대부분에 출연했었던 청년 링크들과는 다르게 단순하고 간결하며 초록 옷(숨결의 용사의 옷)에 모자에 띠가 있는데 이는 용사 패배 루트의 의상 공통점이다.[22] 이는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의 링크에게 모두 해당되는 부분. 또한 2D 시리즈에서만 등장했던 라이넬과 히녹스가 본작에서 출연했다는 것도 근거가 되기도 한다.

또한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마지막, 젤다가 각성한 트라이포스를 보면 3개의 트라이포스가 모두 모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초대 젤다 공주의 비극을 보면, 아버지인 하이랄 왕이 용기의 트라이포스를 어딘가에 숨긴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 3개의 트라이포스는 젤다의 전설의 주인공이 젤다의 전설 2 링크의 모험에서 모두 모아 하이랄의 번영을 가져오게 된다.

그리고 재앙 가논의 모습도 멧돼지 형상을 한 모습이 보이는데[23] 용사의 패배 루트에서 가논돌프는 마왕이 되는데 그 때 형상이 돼지 모습으로 유사하다. 게다가 계속 윤회하면서 이성을 잃어갔다고 하는데 윤회한 것은 아니나 이성을 잃은 사례는 이 루트에서 나왔다.

그러나 티어스 오브 킹덤에서 인간 형태의 가논이 나오면서 애매해졌다.[24][25]
4.3.1.4. 통합된 타임라인 추측[편집]
유튜브 채널 The Game Theorists의 유튜버 MatPat은 야숨에서 이렇게 3가지 루트의 특징들이 혼재되어 있는 문제를 '멀티버스 문제'라고 지칭하면서 스핀오프작인 젤다무쌍을 시열대에 포함시키면 3가지 루트를 통합하여 야숨으로 이어지는 중간 지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흥미로운 가설을 내놓았다.#
4.3.1.5. 평행세계리부트 추측[편집]
후속작인 티어스 오브 더 킹덤 출시 후 제기된 가설로, 이전 작품들과 일부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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