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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알아야 할것들
작성자
gamess
2024.01.26 14:13
조회  360

팀 포트리스 2의 공식 게임 모드 중 하나인 Mann vs Machine, 줄여서 MvM

게임 찾기 들어가시면 위에서 3번째로 있는 칸에 있기 때문에 뉴비 유입 또한 의외로 많습니다.

그런데 그런 분들이 MvM 하시면 높은 확률로 팀을 도울 망정 팀을 망칩니다.

그래 너 말이에요 너

그런 분들을 위해 기본적으로 알고 가주셔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자신이 잘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모르는 것이 있을 수 있으니 끝까지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폭탄

MvM에서 여러분들은 로봇들이 가지고 오는 폭탄을 막아야 합니다.

이런 폭탄의 유형은 3가지가 있는데,

- 일반 로봇들이 뒤에 매고 오는 초기화 x 폭탄

- 일반 로봇들이 뒤에 매고 오는 초기화 o 폭탄

- 탱크가 가지고 오는 폭탄

초기화가 불가능한 폭탄은 두 도시 업데이트 전 MvM 맵들인 coaltown, decoy, mannworks, bigrock, rottenburg에서 볼 수 있고 초기화가 가능한 폭탄은 두 도시 업데이트 때 추가된 맵들인 mannhattan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탱크가 가지고 오는 폭탄은 탱크가 없는 mannhattan을 제외한 모든 MvM 맵들에서 볼 수 있죠.

초기화 x 폭탄은 한 웨이브가 끝나거나 폭탄을 들고 오는 로봇을 낙사 구간에 밀어넣지 않는 이상 초기화가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초기화 o 폭탄은 아까 말한 방법들과 함께 로봇들이 일정 시간동안 떨어져 있는 폭탄에 터치를 안하면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또한, 이렇게 초기화가 가능한 폭탄들은 맵에서 최대 2개까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게 폭탄과 관련된 허드입니다.

만약 로봇들이 폭탄을 집은 후 5초 동안 폭탄을 떨어뜨리지 않았다면 주변 로봇들과 함께 방어 증진을 하게 되고,

그로부터 15초 후, 처음부터 20초 동안 떨어뜨리지 않았다면 초당 체력 45 회복,

또 그로부터 15초 후, 처음부터 35초 동안 떨어뜨리지 않았다면 치명타 증진을 얻게 됩니다.

제가 지금까지 말한 것들을 잘 아셨다면 폭탄을 매고있는 로봇이 최우선 제거 대상이라는 것 또한 알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웨이브 중에는 바빠서 폭탄에 신경 쓸 겨를이 없는 데다가, 폭탄을 들고 있는 로봇은 주변 로봇들과 함께 폭발 딜에 맞아 같이 죽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너무 크게 신경쓰진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다고 아에 신경 안 쓰진 마세요ㅡㅡ

병과 특징과 조합

MvM은 공식 서버 기준 6인으로 플레이합니다. 6인으로 하는 만큼 병과 조합이 정말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각 병과의 MvM에서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스카웃

역할 : 돈 모으기 (돈 모을 시 체력 회복 및 과치료)

장점 : 돈 모으기에 가장 수월한 병과, 특유의 기동성 때문에 메딕 없이도 잘 살아남음, MvM 준필수 병과 1

단점 : 화력 부족, 돈을 못 모았을 때 체력이 너무 작음

솔저

역할 : 딜링 (특히 잡몹과 탱크 처리), 깃발류를 이용해 팀원에게 버프주기

장점 : 잡몹 처리에 매우 좋음, 유동적, 파이로를 대신해 탱크 딜링 가능, 헤비를 대신해 서브 탱킹 가능

단점 : 어딘가 부족한 딜링, 로켓 점프를 하지 않을 때의 이동 속도가 느림

파이로

역할 : 탱크 처리 (플로지 한정), 붕붕이를 이용한 투사체 반사 및 무적우버 받은 봇 밀치기 (기본 화염 방사기와 백버너 한정), Gas passer를 이용해 우버 메딕 및 위험한 잡몹 제거

장점 : 탱크 처리에 매우 좋음, 위험한 투사체 반사, 밀치기로 폭탄 지연, 우버 메딕과 잡몹 처리에 매우 유능한 Gas passer

단점 : 근거리까지만 딜이 가능한 화염 딜링, 헤비 로봇에게 매우 약함, 최근 가스 패서 때문에 파이로에 대한 시선이 매우 안 좋아서 고투어들 사이에서 가스 패서를 들면 욕을 먹거나 킥을 당할 가능성이 있음

데모맨

역할 : 거대 로봇이나 우버 메딕 로봇 등 위험한 로봇 일격사

장점 : 가장 안전하게 거대 로봇과 우버 메딕을 제거할 수 있는 병과, 데모맨이 잘 할 시 최종 딜량 20만을 찍는 괴물급 성능을 보여줌

단점 : 잘 할려면 위험한 로봇들이 나오는 때와 장소를 모두 꿰고 있어야 함, 스카웃 로봇에게 매우 약함

헤비

역할 : 탱킹, 거대 로봇과 중형급 로봇 제거

장점 : 유동적이지 못한 엔지니어의 센트리에 비해 유동적인 탱커, 돈이 적은 초창기 MvM 3맵(콜타운, 디코이, 만웍스)에선 가성비 병과

단점 : 이동 속도가 매우 느림, 중장거리 대처에 힘듦, 탱크는 미니건 75% 저항

엔지니어

역할 : 센트리건을 이용한 탱킹, 디스펜서를 이용한 탄약 보급, 텔레포터를 이용한 팀원 투입

장점 : 센트리건의 우수한 탱킹력, 잡몹 처리 능력이 매우 좋음, 탄약이 부족한 MvM에서 매우 중요한 디스펜서의 탄약 보급 능력, MvM 필수 병과

단점 : 엔지니어 자체 생존성 거의 없음, 구조물 때문에 유동적이지 못함, 엔지니어를 픽할 시 센트리 버스터 무조건 등장, 탱크는 센트리건 총알만 75% 저항

메딕

역할 : 팀원 힐, 소생, 수통 공유, 차단막으로 공격 차단

장점 : 힐러, 차단막 없이 못 막는 로봇들(거대 블랙박스, 속사 로봇 등) 쉽게 제거하는데 좋음, 팀원들이 많이 죽었을 때 소생으로 빠른 전선 재구축 가능, 수통이 다른 병과들보다 싸서 양방향 텔포와 함께 지속적 수통 공유 가능, MvM 준필수 병과 2

단점 : 엔지니어만큼 자체 생존성 X, 힐러라는 병과 특성상 화력 심히 부족

스나이퍼

역할 : 폭발성 헤드샷을 이용한 딜

장점 : 거대 로봇이든 잡몹이든 손쉽게 녹여버리는 사기적인 딜러

단점 : 근거리 대처 힘듦, 적들이 한 곳에서 나오지 않는 맵에서(만웍스, 만해튼, 로텐부르크) 효율 급감, 탱크 딜량이 헤비나 엔지니어보다도 적음

스파이

역할 : 일반 로봇들중 중요 병과 제거, 전자 교란기로 로봇 이동 지연, 돈 모으기

장점 : 줄줄이 나오는 우버 메딕 제거에 좋음, 전선 밀리게 하는 일등 공신 로봇인 강철 주먹 헤비의 하드 카운터, 스카웃을 대신해 돈 모으기 가능, 전문가 작전 초반에 매우 좋은 병과

단점 : 자금이 어느정도라도 있을 시 다른 병과들의 거의 하위 호환, 너무나도 부족한 화력

각 병과들의 역할과 장단점들을 훑어봤으니 이제 거기에 맞는 조합을 알아봅시다.

기본적인 조합 : 스카웃, 솔저, 데모맨, 헤비, 엔지니어, 메딕

가장 안정적이며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병과가 모여있는 조합입니다. 스카웃이 돈을 모으고, 데모맨을 주축으로 솔저와 헤비, 그리고 센트리건이 딜, 디스펜서와 메딕이 힐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만약 탱크가 나오면 솔저나 헤비가 플로지 파이로로 바꾸고, 마지막 웨이브일 경우 스카웃이 다른 딜러 병과로 바꿉니다.

여기서 병과 대체 가능한 병과들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카웃 -> 스파이

솔저 -> 대부분의 딜러

데모맨 -> 파이로, 스나이퍼

헤비 -> 대부분의 딜러

엔지니어와 메딕은 병과 자체가 중요해서 딱히 대체할 병과가 없습니다. 준필수 병과 메딕은 굳이 바꾸자면 화력 증가를 위해 다른 딜러 병과들로 바꾸게 되겠네요.

팀원, 소통

팀포2가 원래부터 팀 게임인지라 파생 모드인 MvM도 팀원들의 실력과 팀 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MvM을 돌리다 보면 각종 트롤들부터 남탓 유저, 잠수, 국어 영어 능지처참, 애니프사 찐따, 욕쟁이 플레이어까지... 정말로 다양합니다. 오히려 뉴비분들이 봐줄만 하죠. 신병 훈련소 가면 방금 말한 애들을 무조건 만나게 되지만 Mann Co. 답게를 돌리면 만날 확률이 50% 정도로 줄어듭니다. 당연히 없다는 소리는 아니에요. 돌리다 보면 결국엔 무조건 만나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악성 플레이어들을 만났을 때 대처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a. 고운 말로 부탁하기

욕하면 좋을 거 없습니다. 말하는 사람, 듣는 사람, 지켜보는 사람까지도요. 굳이 욕하면서까지 뭘 부탁하면 듣는 사람이 나가기도 하고 제 3자가 나가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결국엔 그 팀은 터질 확률이 높아지겠죠. 그래서 좋은 말로 부탁하는게 좋은 겁니다. 여기서 듣는 사람이 말을 안 들으면 b로 넘어가는 겁니다.

b. 킥

어떻게 보면 최후의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사람이 말 안듣고 딴 짓하면 어쩔 수가 없죠. 1명의 재미보단 5명의 이득이 더 중요하니까요. 그런데 그 악성 플레이어가 3명 이상의 파티에 끼여있거나 킥이 제대로 안되면 어쩔 수 없이 c로 넘어가야 합니다.

c. 다른 방 잡기

그런 곳에 계속 있어봤자 불이득입니다. 정말로 어떻게 할 수가 없을 때만 나가세요. '그 악성 플레이어가 꼴도 보기 싫지만 나도 자존심이 있어서 그 녀석을 나가게 만들 것이다' 이런 생각 좀 하지 마세요. 어차피 한 명 나가면 그 팀은 오래 기다려야 하거나 방 다시 잡아야 합니다. 이게 바로 악성 플레이어랑 동맹한 놈들을 어느정도 교육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만약 팀 소통이 잘 된다 싶으면 잘 하는 플레이어 따르면 됩니다. 강조하는건데, 잘하는 플레이어 말을 따라야 합니다. 단순히 복무수가 많으면 잘 하는게 아니에요. 또, 그 사람이 어떻게 플레이하는지 잘 봐두었다가 다음에 MvM을 플레이 할 때 그 때 본 것을 참고해 플레이하시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작전, 임무 난이도

2020년 3월 기준 현재 MvM에는 5개의 작전과 5개의 임무 난이도, 29개의 임무들이 있습니다. 29개의 임무들 모두를 보기는 어려우니까 작전과 임무 난이도만 훑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난이도

일반 (Norm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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