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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및 게임 난이도
작성자
gamess
2024.02.02 16:39
조회  267
게임특징

전체적으로 포켓몬스터 시리즈를 모방한 듯한 몬스터 팰(Pal)[이름]의 디자인과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및 ARK에서 영감을 받은 듯한 게임 시스템을 갖고 있다. 총켓몬이라는 별명대로 주인공은 무기로 몬스터와 직접 전투를 하면서 플레이어가 키우는 몬스터 '팰'을 전투에 활용할 수 있으며[10], 자신의 거주지 내에도 팰을 활용할 수 있다.[11]

개발사에서 내세우는 가장 큰 특징은 포켓몬스터의 세계에서는 구현될 수 없는 현실적이면서도 블랙 코미디적인 요소들이다. 생명체를 생존에 핵심적으로 활용하는 작품도 귀여운 생명체를 동료로 내세운 작품도 많았지만, 그 둘을 융합시켜 동심 파괴급 시너지를 내는 작품은 많지 않았다. 팰을 들어올려 고기방패로 쓰거나 공장 노역에 투입시킬 수 있고, 몇몇 파트너 스킬을 보면 팰 자체를 폭탄, 탄환으로 사용이 가능해서 카미카제 군단을 만들어내는 것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팰 잡는 볼을 인간에게 사용하거나 마을을 습격해 작정하고 인신매매를 할 수 있으며, 푸줏간 칼로 팰 또는 NPC를 도축하여 부산물을 취득하고, 팰을 교배시켜서 정신나간 스펙의 팰을 탄생시킬 수 있는 등 여러모로 포켓몬스터 게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정신 나간 자유도를 보여준다. 물론 이 모든 걸 무시하고 그냥 평범하게 포켓몬을 하듯이 하거나, 림월드, 스타듀밸리, 아크마냥 거점 관리에만 치중하는 평범한 플레이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서버 내의 모든 플레이어가 밤 시간대에 침대에서 수면 상태에 들어가면 낮 시간대로 스킵할 수 있다. Project Zomboid나 Valheim과 유사한 방식이다.

난이도

월드 세팅에서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난이도는 캐주얼, 보통, 어려움이 있다. 이 세가지 난이도의 차이는 다음과 같으며 이외에 다른 설정값은 전부 동일하다. 난이도를 '사용자 지정 설정'을 통해 각 설정값을 세부적으로 바꿀 수 있는데 특히 습격을 ON/OFF로 바꿀 수 있다. 또한 길드 최대 인원수도 20명에서 32명까지 늘릴 수 있다. 각 난이도별로 다른 배율들도 각각 0.1 단위의 세부 설정이 가능하다. 제한이 있긴 하지만, 그 제한 한도가 캐주얼보다 한참 위쪽에 있다. 경험치 획득 배율의 상한치는 20배.

비교
캐주얼
보통
어려움
경험치 획득 배율
1.3
1
0.8
포획 확률 배율
2
1
0.8
플레이어가 주는 피해 배율
1.5
1
0.5
플레이어가 받는 피해 배율
0.7
1
4
채집 아이템 획득량 배율
2
1
0.5
드롭 아이템 양 배율
2
1
0.5
거대알 부화에 걸리는 시간(h)[E]
0
2
72
데스 페널티
없음
모든 아이템을 떨어트림
모든 아이템 및 보유 팰을 떨어트림

팰을 포획해서 기본값으로 15마리, 월드 설정으로 최대 20마리를 노동자로 쓸 수 있다. 작업 AI의 경우 배니쉬드 같은 건설 경영 시뮬레이션의 설명만 보고 와도 금방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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