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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래프트 럼블 : 게임 소개
작성자
lukeman74
2024. 03. 15 02: 40
조회  119



게임소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2022년 5월 4일 공개[1]한 워크래프트 시리즈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게임이다.

전투/자원/전장

워크래프트 럼블은 클래시 로얄처럼 자신만의 병력 부대(타 게임의 덱)을 구성한 후, 이걸로 캠패인, 던전이나 PvP를 즐기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게임 자체는 클래시 로얄류 게임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플레이어는 금화(타 게임의 코스트, 마나, 골드)를 소모해 미니(지휘관 주문 포함)를 소환할 수 있다. 미니는 기본적으로 유저 조작 없이 자동으로 이동과 공격을 한다. 우두머리나 적 본진 탑을 먼저 부수면 승리한다(PvE에서 무승부는 패배나 마찬가지). 판당 게임 시간은 3분 30초+추가 시간(자동으로 획득하는 금화 2배) 1분 총 4분 30초다.

워크래프트 럼블과 다른 클래시 로얄류 게임의 차별점은 대략 아래와 같다.

캠패인(PvE): 
정식 출시 기준 75개의 일반 캠패인, 일반 캠패인에 특수한 기믹이 추가된 영웅 캠패인(50인장부터 개방), 30레벨의 오닉시아(100인장부터 개방), 진영 주간에 따라 제한적으로 입장 가능한 던전 4개가 있다. 영웅 캠패인은 각 캠패인당 모든 진영으로 돌아가면서 승리해야 인장과 함께 200코인(아크라이트 부스터 구매시 300코인)를 획득할 수 있으므로, 사실상 각 진영 지휘관을 최소 1기 이상 육성할 필요가 있다. 또 매주 일요일과 목요일마다 무작위 캠패인 지역 두 곳(한 곳당 캠패인 5개)이 아크라이트 쇄도 지역으로 선정되는데, 한 곳은 맵에 특수 기믹이 추가되고, 다른 한 곳은 임의로 정해진 2진영 혼합 구성 부대로 공략해야 한다. 모두 완료할 경우 캠패인당 40코인씩 총 400코인(아크라이트 부스터 구매시 60코인씩 총 600코인)와 지역당 큰 빨간 버튼(Big Red Button) 1개씩 총 2개를 획득할 수 있다. 커다란 빨간색 버튼은 난.장.판.(G.R.I.D.) 재활용(초기화)에 쓰이는데, 정식 출시 후에도 재접속을 해야만 획득할 수 있는 버그가 유지되고 있다.

금화 관리: 
3초당 1씩 자동 생성되는 금화(최대 10개까지 저장) 외에도, 광부 유닛을 보내 금 광맥을 캐거나, 보물 상자를 열어 적 지상 유닛이 근처(인식 범위는 탑의 공격 사거리와 동일한 것으로 추정)에 없을 때 2 금화를 획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상대 본진에 가까운 광맥을 먼저 캐 적을 디나이하는 등, 자원을 둘러싼 각종 견제도 자주 일어나는 편이다. 금 광맥은 45초마다, 보물 상자는 파괴 시 40초마다 재생성된다.

전장 구성: 
워크래프트 럼블은 우회로, 고저차, 경사로(경사로에 있는 유닛은 평지에 있는 유닛에게 피격 가능한 대신, 고지에 있는 유닛을 공격 가능하다.) 등 전장이 상대적으로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다. 어떤 전장은 갈림길이 있고, 유저가 어느 쪽에 유닛을 보낼지 화살표를 눌러 조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PvP 전장은 그래도 대칭적으로 구성돼 있지만, PvE 전장은 특정 위치에서 주기적으로 적 유닛이 생성돼 달려오거나 애초에 맵 자체가 보스에게 유리하게 구성돼 있는 등 비대칭적인 디자인을 보여주기도 한다.

PvP: 
레벨 보정이 있는데, 미니의 실제 레벨 숫자를 3으로 나눈 후 소수점 올림한 숫자가 보정된 레벨이 된다. 정식 출시 기준 점수 등락이 없는 일반 게임 모드는 없다. 정식 출시 직전 PvP 환경 개선 패치가 있었다. 각 지휘관별로 명예 0~1000점 구간은 실제 레벨이 얼마든 간에 서로 1레벨로 통일되고, 1000~2000점 구간은 서로 가능한 레벨이 최대 3레벨(실제 레벨 7부터 해당됨)까지로 제한되며, 2000~3000점 구간은 서로 최대 5레벨(실제 레벨 13부터 해당됨)까지로 제한된다. 3000점부터는 실제 레벨 28을 넘으면 보정 레벨 10(정식 출시 기준 최대 보정 레벨) 달성이 가능하다. 마지막 10초 카운트다운 시 서로의 탑 생명력이 초당 10%씩 깎인다.

워크래프트 럼블은 클래시 로얄처럼 자신만의 병력 부대(타 게임의 덱)을 구성한 후, 이걸로 캠패인, 던전이나 PvP를 즐기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게임 자체는 클래시 로얄류 게임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플레이어는 금화(타 게임의 코스트, 마나, 골드)를 소모해 미니(지휘관 주문 포함)를 소환할 수 있다. 미니는 기본적으로 유저 조작 없이 자동으로 이동과 공격을 한다. 우두머리나 적 본진 탑을 먼저 부수면 승리한다(PvE에서 무승부는 패배나 마찬가지). 판당 게임 시간은 3분 30초+추가 시간(자동으로 획득하는 금화 2배) 1분 총 4분 30초다.


3.2. 진영, 던전, 속성[편집]
모든 미니는 정식 출시 기준 얼라이언스, 호드, 검은바위, 언데드, 야수 진영 중 하나의 진영에 속해 있다. 주(일~토)마다 난.장.판.에서 등장하는 진영과 던전이 갱신된다. 각 주에는 해당 진영의 지휘관만 난장판에 등장하며, 던전 역시 해당 진영 지휘관만 입장할 수 있다. 던전은 정식 출시 기준 죽음의 폐광, 놈리건, 검은심연 나락, 혈투의 전장이 주마다 순환된다.

던전 개방 시(30인장부터 개방) 해당 속성 칸에 미니를 넣어 레벨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속성 칸에 배정되지 못한 속성, 특히 독자적인 속성은 그냥 대략적인 설명 기능밖에 없다. 각 지휘관마다 추가 속성 칸에 절대 등장하지 않는 3가지 속성이 있는데, 250 아크 에너지를 지불하는 새로고침으로도 발견할 수 없다.

30인장 던전 개방 후 각 지휘관의 병력에는 각 진영 속성 2칸과 고유 속성 1칸 총 3칸이 고정되며, 지휘관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3칸에는 여러 속성을 끼워 넣거나 갈아낄 수 있다. 이 속성 칸은 해당 속성에 맞게 장착된 미니에게 정식 출시 기준 최대 +3(금색)의 추가 레벨을 적용한다. 모든 칸의 업그레이드가 최대치가 되는 22레벨 이후부터는 100코인(아크라이트 부스터 구매시 150코인)를 대신 획득한다. 추후 플래티넘 칸 등이 추가될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정식 출시 기준 진영 시너지는 별로 없는 편이다. 따라서 고정된 진영 속성 2칸만 채우는 선에서(저렙이면 이마저도 상관 없다.) 진영 상관 없이 사기 조합을 구성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정식 출시 기준 어떤 속성은 고유 상징 문양이 배정됐지만, 어떤 속성은 성의 없이 대충 비슷한 느낌의 속성끼리 상징 문양을 돌려 쓰고 있다.

아래 굵은 글씨로 강조된 속성은 정식 출시 기준 속성 칸에 등장하는 속성이다. 지나치게 독자적인 속성은 각 진영 미니 문서 참고.

근접
지상 이동만 가능하며 가까이에 다가가서 공격한다. 원거리 유닛에게는 강하고 비행 유닛은 공격하지 못한다. 병력-부대 필터에서 왼쪽 상성 삼각형에 속하며, 어두운 황금색으로 강조되어 있다.

원거리
지상 이동만 가능하며 원거리에서 적을 공격한다. 비행 유닛에게는 강하고 근접 유닛에게는 약하다. 사실 다른 속성도 그렇지만, 유닛에게 설정해 놓은 스펙이 더 중요하고, 원거리 포격 유닛 등 예외는 얼마든지 있다. 어두운 황금색으로 강조되어 있다. 병력-부대 필터에서 왼쪽 상성 삼각형에 속하며, 어두운 황금색으로 강조되어 있다.

비행
공중으로 이동해 근거리 유닛에게는 공격받지 않는다. 원거리 유닛에게는 약하다. 사실 비행 유닛도 엄연히 근접형과 원거리형이 있고 지형 관련 판정에 영향을 주지만, 보여주기식 삼각형 상성 구도에 집착한 건지 무시되었다. 병력-부대 필터에서 왼쪽 상성 삼각형에 속하며, 어두운 황금색으로 강조되어 있다.

포격
지상만 공격 가능하다.

공성 전문가
다른 적 유닛들을 모두 무시하고 탑 또는 우두머리에게만 공격한다. 정식 출시 기준 가고일은 공성 전문가의 설명을 충실히 따르고 있음에도 공성 전문가가 아니고, 전쟁노래 약탈자의 약탈 집중 특성은 사실상 공성 전문가로 변하는 특성이지만 설명을 보면 공성 전문가가 아니라 공성 유닛으로 변한다고 되어 있다. 공성 피해와 속성 상징 문양이 같다. 어두운 황금색으로 강조되어 있다.

단일 대상
오직 하나의 목표만을 공격한다. 분대에게는 약하다. 병력-부대 필터에서 오른쪽 상성 삼각형에 속하며, 어두운 황금색으로 강조되어 있다.

광역
동시에 여러 유닛을 대상으로 한다. 단일 대상 유닛에게는 약하다. 정식 출시 기준 유틸형 주문을 포함한 모든 주문에 붙어 있는 속성이다. 병력-부대 필터에서 오른쪽 상성 삼각형에 속하며, 어두운 황금색으로 강조되어 있다.

분대
소환 시 둘 이상의 유닛이 배치된다. 광역에는 약하다. 병력-부대 필터에서 오른쪽 상성 삼각형에 속하며, 어두운 황금색으로 강조되어 있다.

자유
전장 어느 곳에도 배치 가능하다. 그런데 이것도 게임 내 설명이 없을 뿐 PvP 적 본진 구역이나 던전 일부 지형 등 자유 소환 제한 구역이 있다. 이전 명칭은 공수부대(베타), 해방(소프트 런칭~정식 출시 직후).

주문
전장 어느 곳에도 시전 가능하나, 유닛을 소환하지 않고 광역 효과만 있다. 병력-부대 필터에서 좌우 상성 삼각형 사이 정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어두운 황금색으로 강조되어 있다.

빠름
이동 속도가 빠르다. 이전 명칭은 재빠름.

순환
비용이 2 이하라서 자주 배치하거나 손패를 빠르게 순환시킬 수 있다.

공성 피해
탑에게 두 배의 피해를 준다.

원소
중장갑의 방어력을 무시하는 피해를 준다.

방어 담당
생명력이 높다.

중장갑
받는 물리 피해가 50% 감소한다. 정식 출시 기준 시인성이 그리 좋지 않긴 하지만 중장갑 유닛은 레벨 숫자를 둘러싼 방패 모양으로 표시된다.

저항
받는 원소 피해가 50% 감소한다. 위 중장갑과 마찬가지로 레벨 숫자를 둘러싼 고유의 방패 모양으로 표시된다.

광부
맵에 있는 금광에서 금을 채취할 수 있다. 중간에 기절 등으로 방해 받으면 처음부터 다시 캔다.

치유사
아군 유닛을 치유한다.

은신
대상 지정 공격 유닛에게 선공당하지 않는다. 소프트 런칭 중 PvP 본진 탑 주변에서는 선공당할 수 있도록 패치됐다. 공격하거나 받는 즉시 은신이 풀린다.

매복
은신 상태에서 공격하면 두 배의 피해를 준다.

격노
전투 중 점점 공격 속도가 빨라진다. 일단 파이어해머의 경우 최대 4회 중첩으로 추정된다.

피의 욕망
아군 유닛의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를 33% 증가시킨다.

냉기
적 유닛의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감소시킨다.

독성
중첩되는 지속 피해를 준다. 중장갑에 강하다. 소프트 런칭 기준 최대 6회 중첩으로 알려져 있다.

돌진
적에게 돌진한다. 정식 출시 기준 굶주린 늑대는 돌진하지만 돌진 속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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